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여백이 있는 풍경/지혜로운 삶

#18-07 [인문/동양철학]<운명의 해석, 사주명리> 예언에서 개입으로

by CreActive Coach 2018. 2. 15.

내 삶의 진정한 주인이 되고 싶어서 '명리'까지 공부하게 되었다. 

2017년 감이당에서 8주 과정의 강의를 3번 들었다. 그 정도 들으면 꽤 내 사주에 대한 풀이는 물론 타인의 운명에 대해 풀이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얼마나 오만한 생각이었는지 알게 되었다. 

業으로 삼을 것이 아니고 남의 운명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해줄 것이 아니라면 조용히 혼자서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책을 통해 이치를 깨닫자 싶었다. 강헌님의 <명리>를 읽고, 고미숙님의 <나의 운명사용 설명서>도 읽었다. 그러던 중 감이당에서 강의도 하시는 안도균님의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라는 신간을 접하게 되었다.



423페이지의 책 전체에서 인문학적인 통찰이 안 느껴지는 곳이 없었다. 기본적인 사주풀이에 대한 것도 자세히 습득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정리되기도 했다. 방대하다. 한 번 읽고 끝날 책은 아니다. 두고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읽어야지.

운명. 운명이란 무엇일까?

정해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때론 내가 개척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내게 주어진 나의 본질, 도구 들이 있지만 그것들을 어떻게 갈고 닦으면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의 길이 주어지는 것 같다. 같은 도구가 주어져도 사람마다, 환경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내게 주어진 도구들, 혹은 주어지진 않았지만 필요한 도구들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갈고 닦아야 하지 않을까!

책을 통해 혼자 터득해보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사주명리를 잘 공부해서 나와 내 주변인들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싶다.

/2018. 2. 15(목) 完讀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
국내도서
저자 : 안도균
출판 : 북드라망 2017.09.15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