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크리액티브 코칭/코칭노트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라

by CreActive Coach 2021. 5. 14.


아침 코칭일정이 동대문역 근처 카페에서 있었다. 광화문에서 동대문으로 넘어가는 01A번 버스를 탔다. 신호대기나 정차하는 순간에는 전기차량들은 시동이 자동으로 꺼진다. 오늘은 버스에 사람이 많지 않아서였을까, 신호대기 시간이 길게 느껴져서일까, 신호대기 중 정차한 버스가 한참 정적이 흘렀다. 유달리 고요함이 느껴지는 아침 버스 안이었다.

생각해보니 늘 소리에 노출되어 있다. 버스는 시동소리와 승객의 소음들, 라디오나 음악소리가 들린다. 카페에도 늘 배경음악이 있다. 주변을 둘러보면 소리가 없는 곳을 찾기 정말 어렵다.주변이 시끄럽고 집중하고 싶다고 이어폰을 끼고 다른 소리들을 듣는다. 나역시 책을 읽을 때, 공부를 할 때, 때론 일울 할 때도 "집중이 잘되는 음악"을 틀어놓곤 한다.

이렇게 외부의 소리를 계속 듣다보니 정작 우리는 내면의 소리를 들을 시간이 없다. 내 안의 나는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을까? 어떤 말을 하고 있는 것일까? 내가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집중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명상과 호흡을 하는 시간을 별도로 잡고 마인드풀니스를 경험하려고 하기도 한다.

나도 셀프 코칭을 통해 틈틈이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진다. 지금은 외부의 자극에 쉽게 오픈되어 있는 시대다. 나의 생각, 감정, 갈망을 잘 살펴서 온전한 나를 위한 삶을 살지 못하면 자존감은 낮아질 것이다. 끊임없이 비교하고 자괴감을 느끼고, 맹목적인 성공을 위해 달린다. 진정한 나를 만나기 위해 오늘은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능 시간을 가져보자.

전기차에 새삼 감사한 아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