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여백이 있는 풍경/지혜로운 삶

#17-18 [자기계발]<30년만의 휴식> 나의 무의식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

by CreActive Coach 2017. 5. 24.
30년만의 휴식
국내도서
저자 : 이무석
출판 : 비전과리더십 2006.05.09
상세보기

[여성리더를 위한 마음성자 학교]의 두번째 책이다.


심리학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자기계발'서라는 것이 제일 인상적.

모든 사람에게는 어린시절 엄마와의 관계가 내면의 무의식이 어떻게 생성되는지 관건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나의 어린시절을 돌이켜보면, 엄격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엄마가 기억이 난다.

아마도 엄마가 자애롭고 포용하는 성격이 아니었다면 아버지의 엄한 가정교육에 우리의 무의식도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을까 싶다. 그런 엄마에게 새삼 고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제는 내가 부모님을 케어해야 하는 시기가 되면서 엄마가 나에게 배푸셨던 것의 반의 반만큼이라도 하고 있는지 반성했다.

나의 무의식의 세계에도 열등감도 있고, 상실감도 있고 다양한 약한 마음들이 있을 것이다. 그래도 끊임없이 스스로 자아성찰을 하려고 노력하는 자세, 회복 탄력성이 조금은 있는 것 등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아닐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