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여백이 있는 풍경/지혜로운 삶

#19-14 [인문/심리학]<성격이란 무엇인가>쉽지 않은 성격

by CreActive Coach 2019. 5. 28.

코칭심리학 중간고사 과제로 읽었다. 제목에 끌려서 여러가지 도서 중에서 골랐는데, 처음 읽었을 때 너무 어려웠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것 중 하나가 성격이 아닌가 싶다. 어떤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할 때 그 바탕은 성격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관심을 갖고 자주사용하는 말이지만, ‘성격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당황할 것이다. 그만큼 성격은 누구나 쉽게 이야기하고, 알고 싶어 하지만 미지의 세계인 블랙홀같은 느낌이다. 그런 마음 때문에 코칭심리학 과제를 위해 책 선정을 해야 했을 때, 제목을 보고 바로 선택할 수 있었다. MBTIDISC, 버크만 등 다른 성격 진단 도구처럼 성격을 유형으로 분류해 규정하는 책이겠지 했던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막상 읽어보니 솔직히 너무 어려웠다. 책을 이해도 못했는데, 요약하고 코칭에 접목할 만한 것을 찾아낼 수 있을까? 미덥지 않았다.

책을 덮고 다시 <마음의 작동법>이라는 책으로 갈아타고 중간 정도 읽고 있던 시점에, “이 책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올라왔다. 확실히 두 번째 읽으니 처음보다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그림이 그려지니 저자가 어떤 말을 하고 싶었는지 이해가 되었으나, 여전히 이해하기 쉬운 책은 아니었다.

다시 세 번째 읽으며 이 책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성격이 우리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어 한다는 가정에서 시작한다. 생물적 요소가 성격에 미치는 영향, 환경적 요인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 심리학자가 성격과 동기의 연관 관계를 탐색하는 방법의 변화, 새로운 성격학은 창의성, 회복탄력성, 인간의 번영 같은 긍정적 속성에 주목한다는 점 등으로 이상한 사람과 평범한 사람 모두의 성격을 탐구한다. 그래서 인간 본성과 다양한 삶의 질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함께 따라가 보기를 권한다.

성격이란 무엇인가
국내도서
저자 : 브라이언 리틀(Brian R. Little) / 이창신역
출판 : 김영사 2015.07.22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