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여백이 있는 풍경/지혜로운 삶

#19-23 [자기계발]<고수의 질문법> 고수는 어떤 질문을 하는가?

by CreActive Coach 2019. 10. 7.

코칭경영원 뉴스레터 칼럼에서 종종 한근태 코치님의 글을 접했다. 간결한 문체에서 #확인 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를 때가 있었다. 조욱제 고문님과 코칭실습을 하면서 <고수의 질문법>이라는 책을 추천받았다. 본인이 이 책을 읽었는데 무릎을 딱 치셨다면서. 두 번씩이나 코칭때마다 이 책 이야기를 하길래 어떤 책인가 궁금해서 교보문고 온라인서점을 통해 주문을 했다.

책 제목에서 주는 힘찬 느낌이 책 전체에서 흘러나왔다. 개념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긴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만난 사람들 중에서 #개념 에 대해 신경을 쓰는 사람은 분명한 것을 좋아하고 명확한 스타일이었다. 이 분을 뵙지는 않았지만 이 분 역시 그런 스타일은 아닐까 생각했다.

코칭을 배우고, 전문코치가 되기 위해 애쓰면서 정작 '질문'에 대해 나는 얼마나 깊이 숙고해봤는가? 반성하게 되었다. 특히 리더가 질문을 잘해야 한다는 대목에서 자기반성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에게 내가 해야할 말을 듣기 위해 나는 어떤 질문을 하려고 노력하는가?  회의 전에 내가 해야 할 말을 생각하고 점검하기 전에 이제는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를 준비해야겠다.

질문은 우리를 성장시킨다. 

"그 사람의 생각이 행동으로 나타나고,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결국 그 사람이 된다는 말이 있다. 시작은 생각이다. 관심 분야다. 내가 주로 어떤 생각을 하느냐, 어떤 질문을 던지느냐, 어떤 화두를 갖고 사느냐가 내 인생을 만든다. 질문이 곧 답인 것이다."
고수의 질문법
국내도서
저자 : 한근태
출판 : 미래의창 2018.03.12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