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여백이 있는 풍경/성장하는 삶

나의 사고력테스트

by CreActive Coach 2020. 1. 24.

옥타그노시스 성향테스트를 했다. 벌써 5년 전이 되었는데 당시에 직접 김진 컨설턴트께서 진단해준 것과 비교해도 시간이 꽤나 흘렀는데 나의 성향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에겐 수평적 사고력이 제일 크고, 창의적->융합적->추론적 사고력 순으로 발달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분석적, 수직적 사고력이 제일 낮고, 사실적, 분석적 사고력은 낮은 것을 발견했다. 좌뇌보단 우뇌가 발달했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될까?

사고력을 바탕으로 성향테스트를 했는데, 15가지 성향 중에서는 복합형과 창조형이 같은 점수가 나왔고, 진취형이 두번째로 강한 성향이었다. 복합창조형이라고 할까? 행동이 강점에 있는 것으로 봐선 진취형 성향이 나온 것이 어색하진 않게 보인다. 

나의 삶을 디자인하는데 있어 나의 기본 성향을 알면 방향을 알 수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를 알기 위해 홀랜드 검사, MBTI, 애니어그램, 유앤아이 검사 등 다양한 도구들 있다고 하는데, 옥타그노시스는 우리 나라에서 직접 개발한 이론보다 임상을 통한 이론을 정립하는 형태로 개발된 진단 도구다. 진단 할 때 조금 복잡하게 느낄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 부분을 진단 받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야기할지도 필요한 부분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