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열정을 채우다/동작구어르신행복주식회사

[1 day 1 posting #07] 나이는 숫자에 불과해

by CreActive Coach 2015. 6. 9.


6월의 첫 주말 이틀을 고스란히 [1 Day 1 Act]에 도전하지 못했다. 크게 반성하며 하루에 하나씩 실천하기로 한 것은 꼭 지킬 수 있도록 다시 신발끈을 동여매본다.


이번 주부터는 '시니어 관련 콘텐츠'를 두서 없이 포스팅하기 보단, 고민해야 할 방향,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것으로 주제를 살짝 바꿔 도전키로. 그래서 한 달 후, 적어도 30개의 시니어 콘텐츠 아이디어가 모여서 그것을 중심으로 업데이트, 업그레이드 해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것으로.





대부분의 시니어들은 은퇴 후의 삶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크게 고민해보지 못한 상황에서 퇴직을 하게 된다. 그로 인해 고령화 관련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없었다. 수요가 없으니 공급도 없었다. 100세 시대에 대한 인지는 꽤 높아졌고, 2018년엔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은퇴 후의 삶에 대한 고민이 한참 시작하는 단계인 것 같다. 

일자리와 배움, 친구가 함꼐 하는 것이 행복한 시니어의 삶을 위한 기초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일자리는 공급이 제한이 되어있으니 '친구와 함께 서로가 가진 노하우를 배우고 나눌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삶이 아닐까.


영국에는 U3A와도 비슷한 개념으로 'Age Unlimited'라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한다. 그 중 하나는 시니어들이 한 공간(커뮤니티)에서 서로 코칭을 해주며 상호 협력하고 고령화에 대비하는 프로그램 같은 것을 운영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은 우리도 도입해서 실제로 어렵지 않게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