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여백이 있는 풍경/지혜로운 삶

#2022-18 <리부트>리더를 위한 회복력 수업

by CreActive Coach 2022. 4. 8.

 

 

우리가 리더로 성장하는 필연적으로 맞닥뜨릴 실존적 고통에 대한 단 하나의 치료제는 '되어 가는 과정(Becoming)'에서 얻는 암묵적 배움이다. 
근본적인 자아 성찰은 습관과 패턴을 보는 길이다. 깨달음으로 가는 질문들이 그 여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내가 다른 사람에게 투영하는 나의 일부는 무엇인가?
* 어떻게 내가 그 부분을 다시 찾아올 수 있을까?
* 나의 반응이 나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 나는 왜 그런 일을 할까?
* 그들은 왜 그런 일을 할까?
* 그 사람들은 그 비이성적인 행동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사랑, 안전, 소속감을 확보하려고 하는 걸까?
* 말했어야 하는데 하지 않은 말이 무엇인가?
* 내가(목소리로 혹은 행동으로) 말했지만 상대에게 들리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 누군가 말했음에도 내가 듣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 내가 나임을 기억한다면,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 내가 언제나 말해야 하는 것을 말했다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행동을 했을까?
* 내 말의 전부가 온전히, 완전히 들리게 하려면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 내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이 나에 대해 이해해줬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내가 사랑, 안전, 소속감을 추구하기 위해 지어낸 허구의 이야기들을 뺀다면 나는 어떤 사람일까?

일반적인 자기계발서라고 생각을 했다. 처음 읽었을 때 꽤나 임팩트가 있었던지, 글 곳곳에 줄을 긋고 별표를 세 개씩이나 하고 있었다. 책을 덮은 뒤 두 달 정도 지난 뒤에 다시 정리를 하기 위해 책을 펼쳤는데, 내 기억 속에 있는 느낌의 책이 아니었다. 코칭 펌의 대표가 자신의 프로그램을 정리한 책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 내가 나의 삶에, 나의 일에서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내면의 어른을 발견하는 것이 먼저이다. '어떻게'라는 실용적인 측면을 보기 보단 '왜'라는 본질을 찾는 것이 먼저다.

좋은 사람이 좋은 리더가 된다는 명제. 좋은 리더를 만드는 수업이전에,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거기에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키워드. 매 장마다 마지막 페이지에 나오는 질문들에 진실된 대답을 해봐야겠다. 진실을 볼 줄 아는 용기. 지금 필요할 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