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크리액티브 코칭/코칭노트

일상이 되어버린 일들

by CreActive Coach 2023. 9. 9.

 

 

토요일 하루를 블루밍경영연구소의 ICF Level 2 과정 준비 중인, ESGC 2기 수업 강의로 채웠습니다. 어느새 코칭 교육이나 강의가 일상이 되어 버림을 느낍니다. 오늘 제가 맡은 파트는 코칭 대화 모델의 이해와 실습이었는데, 그중 다양한 코칭 모델을 소개하는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준비한 강의를 잘 경청해 주신 참여자 분들께 오늘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여전히 강의를 앞에 두고는 긴장도 하고 신경이 많이 쓰이지만, 무대 울렁증이 심했던 시기를 생각하면 장족의 발전을 한 셈입니다. 이렇게 조금씩 성장하는 삶, 코칭으로 가능했지 말입니다. 

 

어제 한 코치님께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셨습니다. 일대일로 대화를 하거나 소그룹은 자분자분 말을 잘하는데 대중 앞에서 강의를 하는 것이나 PT를 하는 것은 두려움이 앞선다고. 그 마음을 너무나 잘 아는 저는 큰 공감이 되었어요. 제가 그 분의 말을 공감을 크게 했지만, 동시에 그것은 개선이 되고, 극복이 되는 일이라는 것도 분명합니다. 사람들마다 극복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치를 쌓거나 늘리는 것입니다. 많이 해보면서 내가 강의를 편하게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데이터를 쌓기도 하고 작은 성공 경험들을 하나씩 늘려나가는 것이기도 합니다. 무대 울렁증을 극복하는 법이라던가, 발표를 멋있게 잘하는 법이라던가 하는 기술적인 방법론은 배우겠지만, 그것을 실제로 적용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없다면 반쪽 짜리 처방전이 될 뿐이겠지요. 

 

오늘, 저는 또 하나의 데이터를 쌓으며, 준비하는 과정 부터, 실제 퍼포먼스, 그리고 마무리되고 난 뒤에의 일련의 과정들 속에서 어제 보다 나은 오늘을 맞이했습니다. 오늘을 돌아보며 내일을 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성찰하고 채워 넣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