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여백이 있는 풍경/지혜로운 삶

#19-10 [실버산업]<야마토마치에서 만난 노인들> 외로운 노인과 고단한 가족의 희망찾기

by CreActive Coach 2019. 3. 14.

 

내가 읽은 책은 2010년 초판 5쇄를 찍은 판이다. 1쇄는 2004년에 찍었다. 6년만에 5쇄를 찍었으니 그만큼 고령화사회(2019년 이미 고령사회로 접어들었지만)에 대한 관심이 무척 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가 일한문화교류기금의 펠로쉽으로 일본에서 노인복지 정책에 대해 공부를 한 것을 계기로 '늙음, 가족, 사회복지'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한다. 책은 대부분 노인의 부양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야마토마치 지역에 머물며 경험한 재택개호 시스템과 그곳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개호란 일본식 용어로 스스로 일상을 꾸려 나가기 힘들어 남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를 말한다. 

노인 일자리에 대해 관심이 있는 나로서는 앞부분에 주로 일을 하지 못하는 노인들의 복지관련 이야기라 아쉬웠었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 수록 고령화로 인한 일본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다뤘는데, 그 부분이 오히려 와닿았다.

책이 쓰여진지 벌써 15년이 되어가고 있다. 5쇄를 기준으로도 9년이나 지났다. 그 때와 지금 달라진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이미 고령화사회를 빠르게 지나왔고, 고령사회를 위해서 그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달려가고 있다.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해 우리는 앞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김동선 저자는 고령사회전문 포털사이트를 운영한다고 소개하고 있는데, 사이트를 찾을 수가 없다. 실버산업 초창기로 사업을 지속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일까? 궁금하다.



야마토마치에서 만난 노인들
국내도서
저자 : 김동선
출판 : 궁리출판사 2004.05.22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