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라이프 디자인 아티스트의 살롱
여백이 있는 풍경/지혜로운 삶

#2022-12 <최고의 질문>인생을 바꾸는 질문

by CreActive Coach 2022. 3. 10.

 

 

★ In-sight

질문의 중요성을 계속 느끼고 있다. 좋은 답이 나오려면 좋은 질문 속에 나올 수 있다. 그만큼 질문이 중요하다. 피터 드러커는 '미션 중심의 리더십', '가치 중심의 리더십'에 대한 고민을 무척 했던 것 같다. 나는 가치가 삶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믿는다. 미션과 비전은 그 가치 아래서 나온다고 믿는다. 실제로 나의 불편함은 나의 가치에서 온다는 것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난 다음부터 나의 가치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리고 나의 가치를 5가지(존중, 창의성, 행동, 유연성, 기여)로 정립하고 난 뒤는 굉장히 든든하다.

 

1.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2.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3.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4. 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5. 계획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떤 일이든 목적과 수단이 필요하지만 반드시 결과가 나와야 한다. 성과가 나지 않고 열심히 하는 것은 과정 나름대로 의미가 있겠지만 그 과정이 헛되지 않으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나와야 한다. 물론 첫번에 성공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가 많고 그래도 괜찮다. 그냥 해보고 거기서 그 시간을 버리지 말고 그 시간을 나의 자원으로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2번째가 더 나아지고, 3번째가 더 나아진다. 7전 8기라는 말이 있다. 싸워서 7번 지더라도 8번째 이길 수 있다. 8번째 이길 수 있다는 것은 7번의 그 과정이 있었고 그 과정을 자양분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냥 버리는 것은 하나도 없다. 자원을 차곡차곡 쌓아야 한다.

 

 

반응형